벤야민의 독창성에 대해 아렌트는 "사후명성이란 분류할 수 없는 사람들, 즉 그 작품이 기존 질서에 들어맞지도 않고, 또한 미래의 분류에 적합한 새로운 장르를 도입하지도 않은 이들의 운명"이라고 평했다. H. Arendt,「Illuminations」, 1969, p. 3.; 리차드 커니,「현대 유럽철학의 흐름」, 곽영아 역, 1992, 한
언어구조가 존재한다. 이처럼, 시각에서도 내가 시각의 중심에 서 있다는 느낌은 착각이다.
근대적 시선이 설정된 이후로 수 세기간 이 개념은 끊임없이 공격받고 약화되어 왔지만, 그래도 여전히 시각은 지배적 감각으로서 우리의 사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어떤 방면으로는 오히려 강화
벤야민에게 있어서 예술 그 자체의 몰락이 아니라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가치의 몰락이고 동시에 종교적 숭배 가치와는 무관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
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주요한 역사철학적 시들은 한결같이 혼합주의적 특징을 띠고 있는 것이 주목할
벤야민의 '미메시스'이론에 의해 더욱 풍부화 된다. 미메시스는 독일어로 'Nachahmen'․'nachbilden', 한국어로 모방, 흉내, 라틴어로 'imitatio' 등으로 번역된다. 하지만 이것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원래의 그 의미가 변용되고 제한되어 사용된 결과이다. 20세기를 전후하여 철학․예술학
언어는 이미 재현(representation)의 힘을 상실하였다-형이상학의 낙관주의를 해체)
② 언어는 유포와 유보를 한다.
-의미군은 언어와 텍스트를 통해서 유포된다.
정의는 일련의 단어로 바뀌며 각 단어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로 바뀌는 연쇄적인 관계 로 무한정 확대
예)성취하다=어떤 성
언어와 사회, 생각과 행동, 자아와 타자 등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가상현실은 정보적 시뮬레이션의 최정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포스터가 말하는 정보적 시뮬레이션은 안타깝게도 전자적 글쓰기의 단계에서 일단락된다. 드브레와 포스터에서 볼 수 있듯이, 가상현실의 전망까지 명시적
철학> 을 중심으로 나아갈 것이다. 첫 번째로는 정보양식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언어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말하겠다. 구어문화, 인쇄문화, 전자문화 및 전자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중 특히 전자문화 및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인쇄문화와 주로 비교하여 진행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그러
벤야민이 열거한 여러 해석의 복합적 산물일 수도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어떤 텍스트를 해석함에 있어서 해석방식에 대한 꼼꼼하고 세심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가까운 당대적 경험의 검토를 통해서 사람들은 옛사람의 경험을 확인하는 것이다. 텍스트를 해석함에 있어서도 반드시 한 방법에 의존
「감각에 대하여...」를 주제로 레포트 쓰는 것은 구상단계에서부터 막막함의 연속이다. 어떤 것에 대해 써야 한단 말인지... 이런 저런 레포트 구상에만 2주를 보내고 나서야 발등에 불이 붙는다.
한달 전 〈부산국제영화제〉를 다녀왔다. 3박 4일의 짧은 기간 속에 내게 가장 충격을 주었던 영화가 있